하위메뉴로 바로가기
본문으로 바로가기
하단메뉴로 바로가기
함께 걸어갑니다. 함께 하는 가장 아름다운 마음 바로 동행입니다.

장애이해 교육자료 및 에티켓

Home > 학습자료실 > 장애이해 교육자료 및 에티켓
점자그림
시각장애인
  • · 시각장애란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 할 수 있으며,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·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.(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)

    (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: http://www.kbuwel.or.kr)
시각장애인 에티켓
  • · 시각장애인과 인사할 때는 먼저 이름을 말한 다음 악수를 청하면 보다 친밀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.
  • · 시각장애인이 길을 물었을 때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방향을 말해 줍니다. "여기", "저기" 등의 애매한 표현은 피하고, "오른쪽에서 m간 다음 다시 왼쪽으로 m 정도 가세요" 와 같이 자세하게 가르쳐주는 것이 시각장애인에게 가장 도움이 됩니다.
  • · 시각장애인을 안내할 때에는 흰 지팡이를 반대편, 그리고 반보 앞에서 팔을 잡게 하고 걷는 것이 좋습니다.
  • · 흰 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의 눈과 다름없기 때문에 지팡이를 든 손을 만지거나 잡아끌거나 혹은 밀어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.
  • · 시각장애인과 식사할 때에는 식기의 위치와 내용물을 작은 소리로 설명하고, 음식물의 위치는 시계방향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
  • · 시각장애인을 의자에 앉게 할 때에는 의자등받이에 손을 갖다 대고 확인시키는 것이 좋습니다.
  • · 시시각장애인에게 돈을 건네 줄 때에는 화폐단위를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. 지폐의 경우는 한 장 단위로 설명해 주어야 하며, 동전을 건네줄 때에는 일일이 그 단위를 말해 주어야 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