하위메뉴로 바로가기
본문으로 바로가기
하단메뉴로 바로가기
함께 걸어갑니다. 함께 하는 가장 아름다운 마음 바로 동행입니다.

장애이해 교육자료 및 에티켓

Home > 학습자료실 > 장애이해 교육자료 및 에티켓
지능 개발 장난감 만지는 모습
지적장애인
  • · 지지적장애는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.
    (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)

    (한국지적장애인복지협회 : http://www.kaidd.or.kr)
지적장애인 에티켓
  • · 지적장애인을 대할 때에도 우리와 같은 인격을 가진 사람으로 거리낌 없이 먼저 말을 걸거나 인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• · 지적장애인을 만났을 때 이상한 눈빛으로 쳐다보거나 소리를 지른다거나 혹은 피하는일이 없도록 합시다.
  • · 지적장애인을 비하하는 표현은 삼가야 합니다.
  • · 지적장애인이 한 자리에 오랫동안 서있거나 길을 헤맬 경우에는 친절한 표현으로 신상을 물어보거나 소지품에 적힌 연락처로 알려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.
  • · 지적장애인 역시 일할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. 능력에 맞는 교육과 지시를 통해서 일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.
  • · 지적장애인과 대화를 나눌 때는 쉬운 말로 된 짧은 문장을 사용하여 천천히 말하고, 또한 그들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도록 합시다.
  • 그 외 장애인 에티켓 관련 자료모음 http://www.freeget.net/info/eti_ani.asp
그 외 장애이해교육 관련 자료모음
  • https://edu.knise.kr/jsp/lesionsee/index.jsp